본문 바로가기
안전보건issue

2019년 부터 변경되는 관리감독자 안전교육

by 산업안전지도사 2018. 10. 24.
반응형

작업현장의 최일선에서 안전보건 확보의 의무가 있는 관리감독자는 안전보건에 관한 지식의 함양을 위하여 산업안전보건법에서는 의무적으로 매년 16시간 이상의 안전보건교육(정기교육)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산업안전보건법 제31조 안전보건교육】 ① 사업주는 해당 사업장의 근로자에 대하여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정기적으로 안전보건에 관한 교육을 하여야 한다.

  

 

관리감독자 안전보건교육(정기교육)은 사업장 내 자체적으로 실시는 가능하나, 대부분의 사업장에서는 16시간의 안전보건교육을 실시하기가 어려워 안전보건교육기관에 위탁(산업안전보건법 제31조 ⑤항)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간적, 시간적 등의 제약으로 교육기관에 참석하여 실시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인터넷 원격교육으로 관리감독자 정기교육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19년 1월 1일 부터 새로이 시작하는 관리감독자 정기교육을 인터넷 원격교육으로 실시 할 경우 해당연도 총 교육시간의 2분의 1범위 이상을 집체교육으로 실시하여야 합니다.

 

 

즉, 16시간 중 8시간은 인터넷 원격교육으로 실시하고, 나머지 8시간은 사업장 자체교육 또는 안전보건교육위탁기관에 참석하여 8시간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산업안전보건법에서는 전년도에 산업재해가 발생하지 아니한 사업장에 대해서는 관리감독자 정기교육을 8시간만 실시할 수 있으며(산업안전보건교육규정 제5조) , 이에따라 8시간 관리감독자 교육을 인터넷 원격교육을 포함할 경우 4시간은 반드시 자체교육 및 안전보건교육기관에 참석하여 교육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